경제/주식 정보 용어

우선주 투자 선별 방법 RISK 높은 우선주 종목 선별 방법

freemero. 2021. 4. 25. 11:19
반응형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우선,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의결권 있음 없음
배당률 우선주보다 낮음 보통주보다 높음
회사청산시 변제 후순위 변제 선순위
주식가격 우선주보다 높은 경향 보통주보다 낮은 경향
거래량 우선주보다 많은 경향 보통주보다 적은 경향

각각의 명확한 장점을 나열한다면,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고, 우선주는 배당률이 보통주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주식 가격과 거래량은 경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는데, 이럴 때도 있고, 저럴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일반인들도 알고 있는 2 기업의 보통주와 우선주 현재 주가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삼성전자의 보통주와 우선주 

삼성전자 보통주 주가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

두 번째, 삼성중공업의 보통주와 우선주 

삼성중공업 보통주 주가
삼성중공업 우선주 주가

삼성전자의 경우 보통주의 가격이 높지만, 삼성중공업의 경우 우선주의 가격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삼성 중공업의 경우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가 총액의 차이이기 때문인데, 혹시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은 아래의 글을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LG전자 주가보다 가격이 싼 이유

 

삼성전자 주가가 LG전자 주가보다 가격이 싼 이유

삼성전자 주당 가격이 LG전자보다 싼 이유 어느 회사의 주식을 매수를 한다는 것은 그 회사 자체를 매수한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냥 기술적 분석을 통해 그 회사의 가치가 얼마인지 아닌지를

thefreemero.tistory.com

주식 투자의 목적 

주식을 산다는 것은 주주의 권리를 사는것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 입장에서 주식을 사서 회사 경영에 참여하려는 목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라고 봅니다. 대부분은 회사의 가치를 보고 주식 가격이 낮아질 때 사서 비싸질 때 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식 투자의 목적이 차익실현을 하는 것이라면 보통주의 장점인 "의결권"은 투자 목적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장점이 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어찌 돼었든 자신의 투자 목적 및 성향을 을 명확히 하여야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아래의 글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가치 투자자와 단타 투자자 누가 더 올바른 투자가인가?

 

가치 투자자와 단타 투자자 누가 더 올바른 투자가인가?

주가의 결정 요소 모든 회사의 주가 결정은 공급과 수요에 따라 결정이 되는 것은 가치투자자이든 단타로 트레이드를 하는 투자가이든 공통적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사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

thefreemero.tistory.com

투자하기 좋은 우선주 종목들

HIGH RISK와 HIGH RETURN 

주식투자는 대표적인 하이리스크와 하이리턴 금융 상품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특징을 가진 종목들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투자하기 좋은 종목들보다는 투자하기 위험한 종목들을 특징을 말한다면, 

  • 현재 보통주보다 우선주의 현재 주당 가격이 높은 종목은 피해라. (시가총액 기준 X)
  • 시가 총액이 적으면 적을수록 피해라 
  • 발행 주식수가 적은 주식은 피해라 

이 세가지 특징의 공통점은 변동성이 큰 조건들을 갖추고 있으며, 세력들이 주가를 끌어올리기에 적합하고, 반대로 특정 세력(작전 세력)들에 의해 주가가 쉽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가 총액이 큰 삼성전자 우선주의 경우에는 작전세력들이 쉽게 주가를 조작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주가가 삼성전자처럼 우상향을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우선주의 투자 수익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아래는 실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 주식을 1년동안 동일한 금액으로 매수를 하여, 수익률을 계산한 글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vs 삼성전자우 수익률 계산해보자

 

삼성전자 주가 전망 vs 삼성전자우 수익률 계산해보자

금일 삼성전자의 주식이 약 4.91%상승하며, 역사적 신고가를 계속해서 갈아 치우고 있다. 예전에 10년동안 우량주를 보유했을 경우 어떨까??라는 글을 쓴적이 있으며, 그 중 살아남은 우량주는 삼

thefreemero.tistory.com

같이 보면 좋은 글 

삼성전자 삼성 중공업 우선주 진짜 우선주로 돈 버는 방법 3가지

 

삼성전자 삼성 중공업 우선주 진짜 우선주로 돈버는 방법 3가지

삼성전자 삼성 중공업 우선주 진짜 우선주로 돈버는 방법 3가지 나는 삼성전자 주식 보다는 우선주를 구매한다. 아래는 실제 수익률 결과이며, 2020년이 끝났으므로, 다시 한번 계산 결과 과정을

thefreemero.tistory.com

노루페인트 우선주 주가 급등, 급락 이유 알아보기

 

노루페인트 우선주 주가 급등, 급락 이유 알아 보기

노루페인트 주가 전망 저는 오후 2시 30분쯤이 되면 습관적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종목과 하한가 종목들인데요. 어제 상한가 종목에 포함되어 있던 노루페인트 우 주식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